1. 구독 모델은 신문의 미래가 될까 : ‘콘텐츠=유료’는 상식…2020년엔 미·영 성인 50%가 평균 4개 온라인 미디어 구독한다
2. 무료 다운로드의 시대로부터 떠나왔다. 유료 콘텐츠 구독에 대한 저항이 적은 밀레니얼 세대는 기꺼이 결제를 통해 유료 뉴스, TV, 영화, 스포츠, 음악 등 퀄리티 높은 콘텐츠와 그 안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한다. 세계적인 언론사들도 발 빠르게 디지털 구독으로 편입함과 동시에 관련 사업을 진행 중이다. 유료 콘텐츠의 시대, 신문의 오늘이자 미래가 된 디지털 구독을 이야기한다. [출처]구독 모델은 신문의 미래가 될까 : ‘콘텐츠=유료’는 상식…2020년엔 미·영 성인 50%가 평균 4개 온라인 미디어 구독한다 작성자신문과방송
3. 기성 언론들의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 아니라 새로운 언론의 등장이라는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.
즉. 기성언론들의 특징인 '조직'과 '직장인으로서의 소속기자' 및 '편집방향'은 어제가 되고, 시민들이 누구나 기사생산에 참여하고 그 보상을 향유하는 형태의 언로가 내일이 될 것이다.